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
지식(knowledge)
- 정보를 체계화, 개념화 한 것
-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 한 것
- 어떻게 구조화하는 가는 지식의 이용목적에 따라 결정
지식의 특성
- 양이 많다
- 정확하게 나타내기 어렵다
- 끊임없이 변한다
2. 지식의 종류
(1) 대상과 그 속성에 관한지식
(2) 대
공학의 설계영역은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 기획하고 활용하면서 인간의 인지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 개입을 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한 연구 영역이다. 이 영역의 적용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해 제시해 볼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의미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네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 영역의 이론적 기초는 크게 교수심리와 체제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수심리는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교수활동에 적용하는 문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며 교육공학에 있어서 교수설계와 교수전략은 교수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된 것이다.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에 맞추어서 다양한 언어 행태와 기능들에 관한지식을 응용하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는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이다. 언어는 사람들의 사용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점차 바뀌고 새로운 언어가 재탄생하기도 한다. 20세기 초에
지식을 더욱 찾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 또한 역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와 자연에 대한 지식이 급속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사회가 완벽하게 관리될 없음을 시사한다. 정보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혹은 정보기술의 발달 때문에 공학적 접근이나 관리적 접근이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