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적 서적에 대해 갖는
과학지식은 패러다임 (paradigm)에 따라 결과가 다르므로
객관적인 진리가 아니며 사회문화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두 가지 주장의 대립이 빌미가 되어 과학지식의 본질을 놓고
자연과학자와 인문과학자 사이에 일어난 논쟁을 말한다
본질주의적 과학관
(표준적 과학관)
(과학)
Ⅰ. 개요
의미 구성 과정은 경우에 따라 필자의 의식(意識) 영역(領域) 내부에서 자동적으로 또는 유연하게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의식적인 주의 집중과 체계적인 사고 작용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글을 쓰는 사람은 여러 가지 기대와 제약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기
논쟁
1) 논쟁의 발단
프로문예비평이 감당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면, 그 하나는 문예 본질에 대한 것이고 이 본질론에서 빚어진 내용 항목을 현실적으로 적용, 처리하는 것이 그 다른 하나이다. 그러나 전자의 확립이 1920년 초기엔 종가인 소련에서도 아직 완수되지 못했다는 점에 상
현학(魏晋玄學)의 등장
한(漢)나라는 유교를 국교로 한 예교(禮敎)의 국가 이었다.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연장자를 공경하는 효제의 덕목에 바탕을 두고 유교 경서의 가르침을 으뜸으로 삼아 예법의 그물로 사회를 유지 하였다. 그러나 후한 말기의 상황은 예교의 질서는 흔들리기 시작 하였고 유교 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