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는 데서 그 의의를 지닌다.
순수과학(기초과학)인 물리학에서 응용과학인 의학에 이르기까지 과학혁명은 모든 분야에 걸쳐 다방면으로 이루어졌다. 지금부터 과학혁명을 대표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세가지 즉, 천동설-지동설, 창조론-진화론, 베이컨-데카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근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근대 세계는 근대 세계관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중심적 사고와 실행의 세계를 말한다.
“쿤은 언제나 철학적 문제에 관심이 많았지만, 출간된 한 작은 구조가 유일하다. 그는 일생 동안 세 권을 더 출간하는데, 그중 두 권은 과학사의 작업들이며, 다른 한 권은 과학
과학 등과 같은 분야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졌다. 서양이 17세기 이후 세계적인 주도권을 행사하게 된 그 위력은 근대과학의 발달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에서 과학 혁명을 통한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국력의 신장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베이컨은 지식과 권력과의 관계를
과학의 형식이 아닌 문학의 형식이 과학적 발표에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학과 그것을 설명하는 문학으로서의 미분리 상태를 볼수 있다. 과학의 기록이 곧 문학이던 시대이다.
②. 과학과 문학의 분리과정
이러한 경향은 근대에 들어와서 바뀌기 시작한다. 베이컨과 데카르트를 기점으로 하
베이컨은 그의 책 『새 오르가논(New Organum)』에서 기존의 잘못된 이론들을 ‘우상’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이를 타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상들은 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시장의 우상, 극장의 우상으로 총 4가지이다.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적 과정에 대해서는 김영식 『과학혁명』, C. D. Broad 『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