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인 흥미를 신장시키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Ⅱ. 흥미유발의 개념
학습흥미 유발이란 아동들의 학습 욕구를 그들의 심리에 따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을 하기 쉽고, 좋아하고, 학습에 속도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며, 조그만 일에도 어떤 일이든 중단되지 않는 학습의 지속력도
Ⅰ. 흥미유발의 방법
흥미 유발은 방법 자체도 다양할 뿐 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교과 내용 및 학습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을 예시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거나 좀더 구체적인 흥미 유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의
학습의 주제, 내용, 그리고 그 방법을 학생스스로 선택 가능하게 하여, 자기 주도적이고 자율적인 탐구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학력이 뒤떨어지는 이유는 보통의 학생들에 비하여 지적수준이나 학습능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학습목표와 평가의 밀접한 관련성으로 인하여, 교육목표의 분류체계의 개발은 흔히 평가 준거의 필요성에 의해 추진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이 발표된 이후에, Klopfer의 과학교육목표 분류체계로 이어졌고,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SAPA교육과정, 그
1. 전통적 학습지도 방법
과학학습에 있어서 전통적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아닌 교사 주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실험이나 탐구는 교사에 의해서 혹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대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무시한 수업으로 과거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