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속도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며, 조그만 일에도 어떤 일이든 중단되지 않는 학습의 지속력도 생겨나는 것이다. 흥미 부여의 좋고 나쁨이야말로 학습을 좌우한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흥미유발이 능숙하지 못하면 학습에 어떠한 방법, 방식을 도입한다고 해도 그
방법은 흥미유발은 불한 수준과 반비례하므로 가능한 불안 요인을 제거해 준다.
사. 부분 해답을 제시하는 방법
아. 경쟁심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은 때로는 학생들의 경쟁심을 유발하고 학생들에게 잦은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Ⅱ. 흥미유발을 위한수학학습(수학교육)
1. 우리 모듬이 최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5) 교내 영어 말하기 대회, 백일장, 시화작품 발표회 ,독후감 발표대회, 우수 독서일 기장 대회, 가족 독서신문 대회, 과학 독후감 발표대회, 다독상 표창 및 교외 독서관련 행사에 대한 활동을 안내하여 독서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2. 학급문고 운영으로 자율학습
오랫동안 기억에 남지만 시각적인 만화는 빨리 잊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만화는 전체독서의 작은 부분으로만 활용해야 하며 반드시 후속지도가 따라야 한다. 심지어 만화에 지나치게 익숙해지면 글이 많은 책에 아예 흥미를 잃거나, 그림 없이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한다.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