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철학적인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기술도 발전하고, 이러한 기술로 인류의 생활은 윤택해지고 편리해졌다. 지금도 물론 점점 더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예전의 인류의 편리함을 위해 발전시켰던 과학은 이제 다른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과학이 눈부
과학의 제3기에 도달해 있다. 유토피아로서의 철학과 가치중립의 사회과학도 아닌 진정으로 유효한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사회과학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 한국의 사회과학은 분석단위를 지구적 범위로 넓히되 당면의 국지적, 국가적 문제의 해결을 바탕에 두어야 하며, 인문학적 지평을 사회과학적 지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유아사회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포함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강조되면서 인간관이 새롭게 재정립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