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철학적인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기술도 발전하고, 이러한 기술로 인류의 생활은 윤택해지고 편리해졌다. 지금도 물론 점점 더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예전의 인류의 편리함을 위해 발전시켰던 과학은 이제 다른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과학이 눈부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과학의 제3기에 도달해 있다. 유토피아로서의 철학과 가치중립의 사회과학도 아닌 진정으로 유효한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사회과학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 한국의 사회과학은 분석단위를 지구적 범위로 넓히되 당면의 국지적, 국가적 문제의 해결을 바탕에 두어야 하며, 인문학적 지평을 사회과학적 지
성격하고 타산적이고 정열이 없는 대중 대신에 개별적인 단독자 개인의 존재와 의의 및 가치를 강조하고 그 개인을 실존으로 파악하고 실존을 주체성으로 보고 주체성의 핵심을 내면성에서 찾고 내면성의 의미를 기독교 신앙에서 구하였다. 그리하여 하느님 앞에 홀로 서는 단독자에서 인간의 실존의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
학부제 등과 관련하여 인문학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전제하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뢰는 근대이후 동요되었고 정보 사회는 이 같은 동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인문학은 인쇄된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