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도가 아니면 사람이 능히 그 길을 밟지 못할 것이요, 공부의 요도는 인생의 요도가 아니면 사람이 능히 그 효력을 다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 하였다.
이상에서 원불교 사상을 대별해 보면 1)일원상 진리론 2)삼학 수행론 3)사은 신앙론 4)사요 실천논(사회론)으로 요약된다. 삼학수행을 통하여 삼대력
동양적인 정서와 윤리, 생활상'을 지적하기도 한다. 대만인들은 일본 드라마에 비해 한국 드라마가 인물의 감정이 풍부하고, 줄거리의 반전효과가 커서 몰입도가 높고, 한국 사회의 특성인 가부장적인 요소와 여성의식의 변화로 벌어지는 충돌이 대만 사회와 유사해 시청자들이 쉽게 친숙함을 느낀다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고, 동아시아 전반의 정치, 문화가 서구의 열강에 의해 지배당하면서 유교는 쇠퇴하기 시작한다. 1958년의 동서양 학자의 움직임은 이러한 유교의 쇠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해 원단을 맞은 동양에서는 뒤에 수많은 동양학 연구자를 배출하게 되는 뛰어난 네 명의 스승-모종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