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역할 축소는 집단 창작의 경향과도 맞물려 있다. 오늘날의 창작 활동에서 협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면 개별 예술가의 창작 작업부터가 점차 협업화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예술가와 예술가 간의 경계, 예술가의 조력자 간의 경계, 예술가와 관객 간의 경계 등이 허물어지면서 이들 사이에
예술과 결합시켜서 비디오 아트라는 새로운 영역을 구축했다. 「 텔레비전 부처」, 「텔레비전 정원」, 「Zen For Head 」, 「Global Grove 」의 사물놀이 , 설치작업에서 보여 지는 굿판과도 같은 이미지들은 동양적인 모티브와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의 교류를 보여준다. 또한 위성과 연결하여 주요 대도
이미지들을 제공하고, 연기나 마임을 이용하며, 다른 수단을 통해서 순수히 음악적인 개념을 정교하게 만들고 묘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음악과 유사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그런 요소들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들은 오페라와 무용에서 다르다. 오페라 관객들은 노래하는 능력에서와 같이 정제된
Ⅰ. 서론
문화예술분야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마중물이 필요하다. 점점 더 커져만 가는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인력과 그 범위를 넓혀 나가야 한다. 다행히 정부는 이에 다양한 경제적·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경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다.
2. 문화마케팅의 구분
문화마케팅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먼저 문화 예술 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의 마케팅(Marketing of Culture)은 문화예술인이나 문화예술기관이 관객의 공감을 일으키도록 설득하고 이를 통해 문화상품의 새로운 관객을 개발하고, 기존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