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조주의는 1960년대부터 프랑스 지성계를 풍미하기 시작한 지적 전통으로 문화와 경험보다는 이데올르기와 사회관계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고도의 추상화를 행한다. 구조주의에 앞서 구조(structure)에 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는 상당히 일찍 시작되었다. 이미 1725년 이탈리아의 법학자 Vico는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한국현대문학사를 10년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특정한 문학사적 관점이나 방법에서부터 출발되었다기보다는 하나의 편의적이고 잠정적인 가정에 불과하지만, 시대사적으로 90년대는 분명히 80년대와 뚜렷한 차이를 드러냈던 연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식사회에서 드러난 지각 변동은 다른 어떤 분야
머리 속의 영상과 구성요소, 양자 사이에서 전자로부터 후자의 분리 독립, 내지는 전자의 말살 제거에 의한 후자의 일변도중 후자, 즉 구성요소의 다극화 내지는 핵가족화(Atomisierung)를 언급하면, 대상 일변도, 객체 일변도, 구성요소 일변도의 철학은 실증주의, 형식주의, 구조주의, 신구조주의 모두에
개체성, 자아를 무시하고 전체성, 합리성, 논리성, 객관성, 획일성 등을 조장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기조로 말미암아 결국 20세기의 세계 대전이 발생했으며, 따라서 전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철학과 대립되는 철학을 통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또한 이는 객관주의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