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문학비평의 개념
한 문학용어 사전에서는, 비평(批評)이란 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美學的) 개념에 의하거나,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을 일컫는다고 정의한다. 또 다른 사전에서는, 이것이 ‘분석’(analyse)하고 ‘
비평과 같은 다른 접근 방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포스트구조주의비평방법에서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포스트구조주의는 모든 문학비평론 가운데에서 아마 가장 잡종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이론을 비롯
비평과 같은 다른 접근 방법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특히 포스트구조주의비평방법에서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포스트구조주의는 모든 문학비평론 가운데에서 아마 가장 잡종적이고 가장 포괄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고 하여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이론을 비롯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