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광활동에서 나타난 문화충격 요인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해보았다. 실시한 심층면접조사 분석결과, 면접대상자가 느끼는 문화충격의 유형은 크게 가부좌를 하고 먹는 방바닥 식당문화와 보신탕 및 산 낙지 등과 같은 살아있는 음식을 시식하는 음식문화, 비위생적인
관광의 확장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문화는 이제 관광객이 주지하는 대상으로서, 관광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우호적인 조건으로서, 관광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익숙한 기호나 심벌을 벗어나서 생소한 이문화 접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충격”이 등장하게
문화행동과 문화의 접촉현상과 상통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관광객은 문화전달자라고 할 수 있으며, 타문화의 상호교류로 상호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보다 많은 식견을 갖게 해준다, 고로 문화관광을 통한 문화적 비교와 올바른 문화적 이해는 문화충격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범문화적
문화이다. 문화관광부는 2007년까지"국내 게임시장 10조 규모 육성" 하고 세계시장 점유율도 5%대로 끌어올리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게임 산업은 이제 한국 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커져버렸다. 그 경제적 파급효과나 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