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번 과제의 주제인 ‘백제의 관등명 및 관직명’에 대한 연구에 앞서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야할 것이 하나있다. 바로 관등(官等) 혹은 관위(官位)와 관직(官職)의 구분이라는 문제이다.
관등은 위로는 왕을 보좌하면서 행정을 펴는 관료, 즉 요즘의 공무원과 관련되는 것으로써 관등은 등급
어느 민족이나 그 민족 나름대로의 문화(민속문화, 기층문화,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문화가 있음으로써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역사를 창조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민속문화는 특히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미래에도 민족의 일상생활문화에서 밑바탕이 되고 강
관등제의 운영과 관련하여 신라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였다.
이 제도는 신라가 연맹왕국에서 귀족국가로 전환하고 있던 시기에 만들어 지기 시작하여 법흥왕 7년(520) 율령을 반포할 때 법제화 된 듯하며, 그것은 신라의 삼국통일을 거쳐 그 멸망에 이를 때까지 변함없이 신라사회를 규제하는
(2) 양쪽 측면- 각기 한 면에 4구씩의 주악천(奏樂天; 음악을 연주하는 천인)을 돋을새김해서 전면의 아미타삼존상을 찬탄하게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제 음악에 관한 사료는 고구려, 신라 음악 관련 사료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에는 요고(腰鼓), 금(琴), 젓대(笛), 소(簫), 생(
관등제의 기원과 성립 – 고구려
다원적 관제
국왕 아래 일정한 직무를 맡던 사자, 조의, 선인
대가(大加)들도 사자, 조의, 선인을 둠
→ 4C 이후 일원화 과정
형(兄)계 관등 = 기존 제가세력에 직속
사자(使者) 계 관등 = 국왕에 직속, 왕권 뒷받침
정치 상황에 따른 관등제의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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