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은 핸드폰 시장의 TOM을 차지하고 있지만, 핵심수요층인 YoungTarget에게는
전체 시장에 비해 열세.
이에 반해 SKY는 YoungTarget 에서 전체 시장보다 3배 높은 TOM을 보임.
브랜드 태도에서도 SKY에 비해 큰 비교 우위를 가지지 못함.
애니콜의 범용적 이미지는 전체 시장에서는 유리하나,
광고 논쟁에 열중한 나머지 경영분석표상 급성장하는 핵심 고객층을 경솔하게도 간과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이 바로 어린이 클럽이다. 작아도 매서운 어린이 클럽은 창설된 지 4년 정도 되었다.
마케팅 전영역에서 차지하는 매출액은 작지만 바야흐로 훌륭한 달러박스로 자라나고 있다.
구태의연
브랜드가 아닌 아버지, 어머니들의 브랜드요제품으로 아직은 그 거리의 폭이 넓고, 또한 이대로 계속 지속하다가는 향후 그 간격은 더욱 멀어지리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박카스 광고를 바꿔야 하는 당위성이다. 다른 어떤 이유보다도, 어떤 반대보다도, 변화 아니 새로운 전환을
일정 수준을 넘어섬에 따라,
기능보다는 디자인, 유행 선도 능력이 구매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분석
애니콜에 대한 YoungTarget층 인식 :
성능이 뛰어난 High end 제품으로 인식.
감성적인 측면에서는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간자적 위치를 차지.
소비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이렇듯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서 현재의 휴대폰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자리까지 도달하기에 어떠한 과정이 있었으며, 그러한 영향력을 끼친 마케팅들은 무엇이 있었는지, 그 마케팅의 분석을 통해 애니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