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敎 일치를 제창했다. 만지풍설 같은 일제 치하의 암흑시대에 만해는 그 많은 일을 하셨던 것이다. 그 속에서 역사 현실을 외면한 불교, 시대정신이 없는 불교는 종교가 아니라고 단호히 얘기했다. 그는 역사의 수레바퀴 속에서 중생과 함께 하며 보살정신으로서 불교의 이상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역
교敎의 삼변三變이라고 한다.
심즉리 중국 사서(四書)의 하나인 《대학(大學)》에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8조목으로 된 내용 중, 처음 두 조목인 격물, 치지가 본래의 뜻이 밝혀지지 않아 후세에 그 해석을 놓고 여러 학파(學派)가 생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1.유학이란 무엇이고 그 전래는 어디서 온것인가? page1
유학의 정의
유학이란 고대 중국인의 오랜 생활방식과 문화전통을 공자(孔子)와 맹자(孟子)가 학문적인 체계로 해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유학은 유교라고도 부르지만 유학은 학문적인, 사상적인 것을 주목하여 지칭하는 것
중화와 중화의 미
1 중화
1_ 중화의 개념
중화란 중용의 개념에서 나온 것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조화롭게 드러낸 상태를 뜻한다.
중中
공자사상 이전 - 객관적 성격으로서 척도 내지 규범으로 운용
공자사상 이후 - 본체론적 의미, 드러나는 현실태가 아니라 본연의 모습인 기능태로 활용됨
즉, 인간의
<고려>
- 당서唐書에 기재된 고려 관련 자료 정리
고려는 부여에 기인한 나라로 평양성을 도읍으로 삼았는데, 위치는 한나라 낙랑군의 옛 땅으로 장안의 동쪽 5천 1백리에 있었다고 한다. 그 영역은 동으로 바다를 건너 신라에 이르고 서북쪽은 요수遼氺를 건너 영주營州에 이르며, 남으로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