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孔子)의 말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유학(儒學)에 있어서의 지극요도(至極要道)로서 등장하는 것이다.
「중(中)」의 의미는 주자(朱子)가「불편불의(不偏不倚), 무과불급(無過不及)」라는 풀이한 것처럼 「기울어지지 않고 기대지도 않으며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것」이다. 용(庸)에 대해서 정
天이되는 所以를 알 수 없게 된다. 인은 공자의 중심사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仁을 매개로 하여서만 비로소 공자의 천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論語』의 마지막 구절에 하늘의 명령이 있음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 라는 언급은 인격의 성취에 천명의 인식이 필수적임을 강조한 것이다.
천명을 따를 뿐이다. 본 편 첫머리에는 직접적으로 도(道)와 도를 구체적으로 실현한 진인의 모습에 대해 말한다. 다음으로 남백자규(南伯子葵)와 여우(女偶)의 우언을 통해 도를 깨닫는 과정에는 단계가 았음을 밝히고 이어 나오는 세개의 우화는 질병과 사망에 관한 이야기로 도를 터득한 사람은 때에
천명사상
마. 춘추전국시대: 주의 동천 ~ 진의 통일, 정치적 격동 ․ 혼란의 시기
공자(BC 552~BC 479)
2. 약전
가. 공자의 출생에서 청년기까지
- 제후국 노에서 기원전 551년 경 64세의 무관 공흘과 안징재라는 젊은 여자 사이에서 출생
- 공자가 3세 때 부친 공흘이 죽고, 17세 때 모친 사망
- 궁핍했지
1. 도덕 성립의 근거: 도덕적 마음과 제도적 규범
(1)유교의 등장배경
①춘추 전국 시대의 갈등, 혼란 심화
②갈등과 혼란 극복을 목적으로 공자의 유교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학설 등장
(2) 공자의 사상
°인(仁)의 의미: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덕으로서 타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 인간됨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