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철학사상

 1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1
 2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2
 3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3
 4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4
 5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5
 6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6
 7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7
 8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삼국시대의 철학사상
1.유학이란 무엇이고 그 전래는 어디서 온것인가? page1
유학의 정의
유학이란 고대 중국인의 오랜 생활방식과 문화전통을 공자(孔子)와 맹자(孟子)가 학문적인 체계로 해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유학은 유교라고도 부르지만 유학은 학문적인, 사상적인 것을 주목하여 지칭하는 것이고, 유교는 교화적제례적(祭禮的)의미를 지닌 것으로 개념상 약간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사상적 내용은 같은 것이다.
우리 나라에 유학이 수용될 때에 수용계층이 지배층이었기 때문에 사회적 반발이나 물의가 없이 순탄하게 하나의 고급문화의 수용으로 전래하였다고 할 수 있다. 유학은 우리 나라 역사와 시기를 거의 같이하면서 19세기 말까지 영향을 주었다. 이 점에서 유학은 우리 고유사상과 생활습관과 거의 구별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시 유학은 불교나 기독교처럼 새로운 종교가 아니라 생활윤리였으므로 쉽게 적용될 수 있었고, 우리의 생활윤리 중에 유학의 근본 가르침과 공통된 부분이 유학전래 이전부터도 존재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예컨대 부모에 대한 효, 형제의 우애 등은 인단의 보편적인 덕목인 중국문화 수용 이전의 전통사회에도 있었기 때문이다. 1)
유학의 전래
전통시대의 역사서를 통해 보면 기자(箕子)가 우리 나라에 와서 팔조의 금법 등을 실시함으로써 교화가 시작되었다는 데에서 중국의 유학이 전래한 것으로 오랫동안 믿어져 왔다.
한국에 근대사학이 확립되어 기자가 동래하여 고조선의 왕이 되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설이 제기된 후 현재에는 기자의 동래설은 완전히 부정되기에 이르렀다. 이는 토착민이었던 한씨조선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한문화(漢文化)의 일부인 유학이 한국에 전래한 것은 진한교체의 혼란기에 중국측으로부터 밀려온 많은 유이민들을 통하여 한자문화의 전래와 함께 들어왔다는 데 대해서는 누구도 의심할 수 없다. 한사군이 설치된 후 이곳은 중국문화 수용의 기지였다. 2)
1).2).3)한국철학총서11. 김충열 지음, 『한국 유학사1』, 예문서원, Page 67-70
삼국시대 속의 유학
삼국의 건국시기는 신라가 기원전57년으로 가장빠르고, 고구려가 기원전37년, 백제가 기원전 18년이다.
그러나 고구려는 한반도의 북방, 즉 지리적으로 중국의 북방과 직접 교통이 가능한 위치에 잇어 삼국 중 가장 빠르게 중국의 문화를 수입하였고, 그에따라 문화도 일찍 발전하였다. 백제 또한 황해를 통해 중국의 남부와 직접 교통함으로써 상당한 수준의 문화를 형성할수 있었다. 하지만 삼국 중 중국과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한데다 고구려와 백제를 거쳐야만 중국과의 교통이 가능하였던 신라는 자연히 문화의 발전이 뒤늦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초기 신라의 이러한 약점은 오히려 한족의 무력과 문화의 침입으로부터 한민족의 고유성을 보전할수 있게 됬다. 신라가 비록 문화적으로는 뒤늦게 흥성했을지언정 오히려 고구려나 백제보다 조화롭고 창조적인 문화를 쌓아올리는 데 성공할 수 있었던것같다. 3)
2.삼국시대(고구려.백제.신라)의 유학 page2
고구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