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반적으로 자율성이 증대되고 있고, 특히 교사의 자율성이 한층 더 강조되고 있다고 하지만 교사의 자율성은 여전히 국가에 의해 제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국정교과서제도 합헌 결정(1992)’을 들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현대사
교과서 저작자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교육적 신념과 관점에 따라 남과 다른 유형의 교과서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을 뜻한다.
(2) 교과서 자유발행제는 교육의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서 자율성의 의미는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교사들에게 가르치는 자유를
교육은 문학 텍스트 읽기가 선행 요건이 되지 못했거나 거의 학습자에게 일임되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와 같은 갈래는 대개 전문(全文)이 교과서에 수록되고 따라서 수업 시간에 읽지만, 길이가 긴 소설 갈래는 교과서에도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부분 수록되고 수업 시간에도 전문 읽기
Ⅰ. 서론
학교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형태는 우선 기본방향의 측면에서 과거의 안보․통일 지향에서 남북한 간의 평화에 기초한 화해와 협력을 추구하는 평화․통일을 지향한다. 실제로 기존 통일교육은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통일을 대비하고 민족의 이질화된 생활공간을 재통합시키
Ⅰ. 서론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 대한 두 가지 대안, 교육의 ‘민중성. 공동체성 강화론’과 신자유주의에 대한 ‘전술적 선택론’이 적어도 우리 교육의 극우적 요소, 국가주의적 요소의 철폐에 모두 동의하고 있다고 본다. 다만 서로 다른 이념 지향성과 방향 속에서 교육에 있어서의 근대적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