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또는 instructional development)의 정확한 개념이나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여전히 명확한 견해를 제시하기가 어렵다. 이는 무엇보다도 교수설계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로부터 쉽게 알 수 있다. 가령 Richey(1986)의 경우, 개념적
교수체제는 교수설계자나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환경과 기회를 생산해내기 위하여 정책과 행정의 투입뿐만 아니라 분석을 통해 얻은 학습요구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는 체제이고; 마지막으로 학습경험체제는 학습자가 새롭거나 수정된 인지구조를 생산하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처리하는 체제
Ⅰ.개요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교수개발(Instructional Development), 교수체제 개발, 교수체제설계, 그리고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등과 함께 호환적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교수설계(ID)를 거시적 수준(macro-level)과 미시적 수준(micro-level)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
교수설계의 개념에는 교수설계이론(instructional design theory)과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 ISD)의 두 개념이 포함되는데, 이 두 개념은 같은 것으로 뭉뚱거릴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명확히 구분될 필요가 있다(이명근, 1993; Merrill, 1996), 즉, 교수설계이론은 특정 학습내용을 통해 특정 학습자 집단
교수설계의 목표 및 필요조건은 설계 과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명시
교수설계 과정은 점진적으로 수정
교수설계 과정은 반복적이고 상호 작용적
교수체제는 모든 구성요소가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서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
교수체제는 그 체제가 속해있는 상위체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