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로부터 쉽게 알 수 있다. 가령 Richey(1986)의 경우, 개념적 교수설계모형(1960, 70년대 Carroll, Bruner 등의 교수이론)과 체제이론에 의한 절차적 교수설계모형(흔히 ISD라고 불리는 포괄적 교수체제 개발모형) 및 교수학습이론에 의한 절차
◎ e-learning, m-learning, u-learning의학습 공간 요소 별 구분
◆ e-러닝 : 학습자가 가정이나 학교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장소에 있으면서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하는 학습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과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 분리되어 이루어진다.
◆ m-러닝 : 이동하면서 무선
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이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
② 과정과 자원 : 과정이란 특정 목표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과 활동을 말한다. 즉, 학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교수 전략이나 교수법의
교수설계 분야의 이론적 바탕은 1960년대에 등장한 브루너, 스키너, 오수벨 등의 교수이론에 두고 있다. 메릴, 리, 그리고 존즈는 가네 등의 교수설계이론들을 제1세대 교수설계이론이라고 지칭하며 이의 대안으로 제2세대 교수설계이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메릴 등이 제시하고 있는 제2세대 교수
교수설계 및 개발의 구체적인 전략들에 대해서 연구했다.
켈러의 ARCS 모형은 노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것인가에 관한 이론이다.
켈러의 ARCS 모형은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네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ARCS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