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과 사례들을 경험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는 지식의 전이가 상황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므로, 지식의 전이를 위해서는 상황적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맥락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나일주 2007:240)
학습내용
교수방법
1. 상황학습의 기원
이성호(1999,재인용)는 교수․학습이론에서 사고와 관련하여 그동안 변화된 흐름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교수․학습을 자극․반응의 틀로 규정하고, 반응을 통한 행동의 변화가 학습이라고 믿는 행동주의가 첫 번째이고, 행동주의가 표방한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인
상황에 적용하기 어렵고, 또한 지식 그 자체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Ⅱ.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정의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이란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가상적인 체험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과 교
Ⅰ. 개요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무한한 자료를 접할 수 있지만 나의 교수학습 과정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실 및 가정에서 어린이들에게 보다 알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 학습 지도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이는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