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식민지에 다름 아니고, 주체적인 삶을 빼앗긴 학생들은 살아남기 위해 체제가 요구하는 가치관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만약 대안이 있다면 대안을 선택할 것이다. 입시전쟁의 한국사회에서 역설적으로 대안교육이 각광받는 이유이다.
본 과제에서는 근래 재조명되고 있는 슈타이너의 교육
슈타이너는 1861년 서민계층에서 출생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크로아티아지방에그의 출생지가 있다. 아버지는 철도직원이었다. 그래서 역들은 어린시절에 즐겨있던 장소였다. 그러나 자연도 있었다. 학교까지 가는 길이 자주 멀었으므로 자연은 그에게 친숙해졌다. 학교교육은 인간적이 아
교육』 『신지학(1904)』『인간은 어떻게 더 높은 세계에 대한 인식을 얻는가?(1904)』등에서 새로이 정리했다. 초기에 슈타이너는 '신지학자'로 이해되기 시작하였고, 그의 강연활동도 실제로 1902년 10월 이후 신지학회의 테두리 안에서 진행되었다. 그후 1913년 신지학회와 이별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발도르프 교육>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슈타이너는 1861년 2월 27일 Kraljevec에서 오스트리아의 철도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 후 비엔나 공과대학에서 수학, 생물, 물리, 화학 등의 자연과학을 공부하였다.
1882년 21세의 젊은 나이로 괴테의 자연과학적 저작을 편찬해 발간하는 일을 맡게 되
Ⅰ. 서론
근대‘국민’학교가 생긴 지 백년이 훨씬 지났고, 그렇게 확립된 제도권 교육에 대한 대안학교들이 생긴 지도 십 년이 넘었습니다. 대안학교는 이른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공장제 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로 사회구조적전환이 이루어지는 와중에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