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프레이리의 교육론(교육이론)
1. 프레이리교육론의 도입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이 소개되기 시작된 것은 70년대 초반이다. 70년대 한국 상황에서 기독교 교회의 민주화 운동이 사회의 중요한 사회 운동으로 부각되었을 때, 교회 기관 및 노동 계급에 소개되어 널리 쓰이게 되었다. 또한 한국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교육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1918년 이후 길패트릭(William Kilpatrick 1871-1952)을 중심으로 하여 죤 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을 받으면서부터 30여년간(1920~1950) 잠복기로 접어들었다. 종전 후인 1946년 네덜란드로 이주하여 교구제작 학습 작업 제시(Presentation)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였
3) 교육 노동의 유연화 논쟁
신자유주의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은 교육도 서비스 상품이며 교육의 소비자(학생&학부모&기업)는 보다 질 높은 교육 내용을 요구할 권리가 있고, 교육의 공급자(정부, 교육관료, 사학재단, 그리고 교사)는 상호간의 경쟁을 통해 교육 소비자에게 최
교육관의 대표적 사상가는 루소이며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관의 대표적 사상가는 듀이이며 교육은 ‘경험의 개조과정’, ‘경험의 개조를 통한 성장의 과정’이라했다. 마지막으로 실존주의 교육관의 대표적 사상가로서 마틴부버가 있는데, 그는 교육의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