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게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이것은 루소를 불신하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실패와 쓰라린 경험의 결과로 「에밀」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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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존재하기 이전의 교육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서 우리는 교육에 있어서 아동중심·아동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아동중심에 대한 이해의 발판을 다진 사상 중 하나가 루소의 교육사상이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p. 192.
16살이 되던 1728년 그는 제네바 성을 떠나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준 12살 연상의 바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요 애인으로 사랑을 하게 된다. 30살이 되던 1741년 루소는 파리로 떠나 디드로(D
사상은 인간을 무지로부터 해방시켜 지각된 개인과 이성 및 지성존중의 정신을 전제로 하는 합리주의적·주지주의적·개인주의적인 사상이었다.
인간의 어리석음을 깨우치는 것을 본분으로 한 계몽운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교육운동이었다. 계몽사상가등은 인간은 교육에 의해 개명될 수 있고, 개명
루소는 손재주가 좋은 시계공이었으며, 프랑스인의 독특한 기질인 감정이 풍부하고 호탕하며 고집이 센 성격의 소유자였다. 감성적이고 여성적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루소 성격 역시 여성적이고 수동적이 된다. 아버지는 괴팍하고 방랑적인 성격으로 아들을 교육하였으나 함께 책 읽는 기회를 많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