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루소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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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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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루소에 대해서
1. 루소의 생애와 시대적 특징
2. 『에밀』: 기본 관점
3.『에밀』: 그 구성과 내용
4.『에밀』: 교육내용
5. 루소의 교육 사상
6. 루소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 및 시사점

Ⅱ. 재구성 이유

Ⅲ. Script
본문내용
Ⅰ. 루소에 대해서

1. 루소의 생애와 시대적 특징

장 자크 루소(J. J. Rousseau, 1712 ~ 1778)는 계몽주의 사상의 대표적 인물로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여의고 10살에 아버지마저 도망자 신세가 되어 그 후 약 6년간 삼촌에 손에서 자란 그의 어린 시절은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랐으나 책을 읽어주는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것으로 특징지어 진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p. 192.
16살이 되던 1728년 그는 제네바 성을 떠나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준 12살 연상의 바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요 애인으로 사랑을 하게 된다. 30살이 되던 1741년 루소는 파리로 떠나 디드로(Diderot)와 같은 당대의 지성들과 친분을 맺고, 그가 머물던 호텔의 세탁부 테레즈를 사귀며 그녀와의 사이에 다섯 아이를 낳기도 하였으나 아이들은 낳는 족족 고아원에 보냈다. 이는 후에 아동 교육을 주장한 그의 도덕성에 모순으로 남는다. 그러던 1749년 10월 37세였던 그는 우연히 디죵 아카데미가 공모하는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켰는가 아니면 순화시켰는가.”주제의 현상논문 모집에 『학문예술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950)을 공모하여 당선되었고, 이 논문으로 인해 루소는 사상가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후 루소는 『인간 불평등기원론(Discours sur l'origine de l'inegalite parmi les hommes)』(1775), 『정치경제론 (De l'ecomonie politique)』, 『언어기원론(Essai sur l'origine des langues)』등의 논문을 발표 하면서 당대 최고의 지성이 되었고 1762년 마침내 교육의 고전인 『에밀(Emile)』을 출판 하게 된다.
18세기 교육의 영역에서 『에밀』보다 더 많은 충격과 화두를 제공한 책은 없을 것이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 교육과학사, p. 223.
루소가 20년이 넘게 생각하고 집필하는 데만 3년이 걸렸다는 『에밀』은 그의 교육적 신념이 담긴 책으로 발간되자마자 그 문화 비판적, 종교 비판적 내용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급기야는 책이 소각되고 루소에 대해 체포령이 내려져, 결국 루소는 파리에서 추방당하는 수모를 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전장에서 늘 가지고 다니며 애독하였던 책으로, 걸어 다니는 시계라 불릴 정도로 평생 규칙적인 생활을 하던 칸트가 산책을 놓칠 정도로 몰두한 책으로 유명한 『에밀』은 루소가 『에밀』 한권만 남겼다고 해도 루소의 이름이 인류의 정신사에 영원히 남았을 정도로 이 후 사상이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보고서 에서는 루소의 교육사상을 그의 대표적인 교육서 『에밀』을 중심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J.J Rousseau, 정봉구 역(1995), 범우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안인희(1997), 『루소의 교육론-에밀』, 서울: 서원.
안인희(1996), 『서양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
한국교육학회 (1989), 『교육사상평가전』, 서울: 교학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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