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게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이것은 루소를 불신하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실패와 쓰라린 경험의 결과로 「에밀」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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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게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이것은 루소를 불신하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실패와 쓰라린 경험의 결과로 「에밀」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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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루소의 교육사상
1. 루소는 사람은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에 의해서 교육된다고 하였다. 루소가 긍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은 자연인이다. 그러나 그 자연인은 자연상태에 머물러 있는 원시적인 자연인이 아니라 사회상태에서의 자연인이다. 자연인은 그 본성인 선을
교육의 방법면에서의 합자연교육론(合自然敎育論)을 드는 경우도 있다.
그는 원래 목사가 되기를 원해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빈민구원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과 `민약론`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
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실천의 확산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적 영향중 대표적인 하나가 교육실천가로서의 의의이다. 단순한 관념상의 주의주장이나 논리의 제시가 아니라 자신이 직접 아동을 기르고 가르치면서 새로운 교육관과 교육방법의 길을 구상하고 제시했다는 점이다. 이론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