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는 사상가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후 루소는 『인간 불평등기원론(Discours sur l'origine de l'inegalite parmi les hommes)』(1775), 『정치경제론 (De l'ecomonie politique)』, 『언어기원론(Essai sur l'origine des langues)』등의 논문을 발표 하면서 당대 최고의 지성이 되었고 1762년 마침내 교육의 고전인 『에밀(Emile)』을
Ⅰ. 서론
루소는 현대의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그리고 그의 저서 에밀은 현대 교육에 있어 교육이론서로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 교육에서 루소의 영향을 찾아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여기서는 현대 교육에 미친 루소의 영향을 두 가지 면에서 살펴
루소는 이 말에서 이 책의 전체 방향을 예고하고 있으며 인간의 마음에는 선천적으로 사악함이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들어왔는지 설명할 수 있는 악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은 선한 마음을 유지하려 하지만 이미 타락한 기존의 사회 때문에 어린이는 비참한
루소는 이 말에서 이 책의 전체 방향을 예고하고 있으며 인간의 마음에는 선천적으로 사악함이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들어왔는지 설명할 수 있는 악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은 선한 마음을 유지하려 하지만 이미 타락한 기존의 사회 때문에 어린이는 비참한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루소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나 소극적교육관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자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루소는 교육론에 있어서 에밀을 가정교사와 같은 "개인주의적"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