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중심 : 가정(가장)
가정 or 병영에서 이뤄진 초기 로마교육 : 지적보다는 실제적 교육
→ 직업/군사훈련이 교육활동의 중심, 훌륭한 전사가 교육목표
* 공화정 후기(BC 146 이후)
: 그리스문화의 침투로 고유문화 변질되었다. 그리스문화 접한 상류층은 설득/용기고취 위해 그리스식 변론술, 문
교육자들이 출현 ⇨ 인문주의자들보다 더 실제적인 교육을 강조.
‧대표적인 교육자: 비베스, 라블레
(3)근대의 교육과정사상
①17, 18세기는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등의 과학적인 발견으로 인해 철학자와 사회이론가 들과 교육자들은 과학적 탐구로 전환.
‧베이컨: 경험적 방법
교육의 책임을 위촉하게 되어 슈탄츠에서 고아원을 운영하게 된다. 이 고아원에서 그는 자신의 『은둔자의 황혼』에서 보여주었던 평등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적 주장을 실천적으로 증명해 보이고자 했다. 즉, 도덕성이라고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다고 여겨졌던 가난하고
이론적 전제
코메니우스는 새 교수법을 창안하여 현대 교육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자연의 원리’와 교수법을 합치시켰다. 자연 원리와 조화로운 작용에 적합한 교수법이면 아무리 많은 학생이라도 원하는 만큼 쉽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좋은 교수 방법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중시하여 그리스의 문화, 미술에 있어서 내용으로서의 인간성을 존중함
㉢인문주의는 언어를 중시하고 고대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나 신인문주의는 고대어뿐만 아니라 고대의 문화, 윤리, 예술 등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내용적으로 충실을 기하여 그들의 생활사상을 표현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