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뒤르껭 (Emile Durkheim)교육사상의 핵심
에밀뒤르껭은 인간을 2중인 (homo duplex : 육체, 욕구, 욕망 등을 지닌 동물에 가까운 인간과 사회화된 인격체로서의 인간)으로 보고, 인간다운 인간은 도덕적인 교육을 통한 사회화과정을 통해서 이룩된다고 보았다.
현대 교육제도는 엄격한 학습분위기
교육사회학자가 씨를 뿌려놓았다. 다만 초기의 씨앗이 제대로 피어나지 못하고 명맥만 유지해오다가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개화를 하게 된 것이다.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뒤르껨(EmilDurkheim)이다. 사회학의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몇 사람 가운데 하나인 뒤르켐은 대학교수
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사상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 과학이란 다름아닌 실증철학에 기초한 사회학인 것이다.
(2) 사회정학와 사회동학
전통주의와 진보주의의 대립을 당대의 위기로 파악한 꽁뜨는, 전통주의의 질서의 사상과 진보주의의 진보의 사상을 통합하는 사상체계로서 사회학을 창안하였
사회학자들의 결집과 학설의 완성에 이바지함으로써 뒤르켕학파로 불리우는 거대한 사회학의 한 학파를 형성하여 세계의 사회학계를 이끌었다.
그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로, 심리학적 사회학을 극복하여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학사상(學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