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에 대한 차별 의식과 사고가 크게 변하지 못한 채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관심이 주로 형식적인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기존의 교육체제에 여성을 끼어들게 하는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실질적인 교육기회 면에서 진정한 양성평등교육이 이루어지는가에 대
Ⅰ. 서 론
필자가 초중고등학교 다닐 때는 여교사와 남교사가 적당하게 배분되어 있어 학생의 지도에 효율적인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요즘 학교에 여교사가 70% 넘게 차지하고 있어 학생지도 측면에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정에도 남자다운 아버지와 여성스러운 어머니가 함께 존
문제로 보고 있다. 따라서 세계 인구의 날(7월 4일)의 주제를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으로 한 바도 있다. 이는 청소년의 인구 증가 역할만이 아니라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의 필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학교나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을 통해 성에 관해 생리심리사회행동의 제 측면
성을 소유한다는 관념, 따라서 여성은 성적 자율권을 갖지 못하는 존재로 간주되는 전통을 정착시켜왔다. 이러한 전통의 가부장 문화에서는 성에 관한 차별적 편견과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의식을 통념화 시킴으로써 성폭력을 조장하고 사회문제를 야기 시킨다. 이러한 문화에서는 남녀 간의 불평등과
성하지 못하게 되어 지역사회에서 고립을 당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것이 3차적 장애인 사회적 불리이다.
Ⅱ.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의의
1. 생존권 이념
장애인복지를 정당화하는 1차적 근거는 장애인이 인간이라는 사실에 있다. 장애인이 인간이라는 명제는 평이하지만 장애인복지에 있어 가장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