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로서의 훌륭한 면모를 지닌 이황의 교육사상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의 본령을 윤리적으로 확립하고 문예나 등과(登科) 또는 영리적 수단같은 것은 부차적인 것으로 다루었다. 이것은 그의 주리론적 철학이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 가치확립에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
이이
성혼, 김장생
2. 이황의 교육사상 (1501~1570)
1) 사상적 개요
⑴이황은 ‘동방의 주자(朱子)’ 로 일컬어 졌고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
교육제도를 중요시
구상한 새로운 학교; 영학, 향상, 방상 <--> 서상
※ 조선시대 ‘存心養性’과 ‘窮理’를 수양강령으로 한 학파의 교육목표:
윤리와 도덕에 중점을 두어 성인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
⑤ 근대교육
이승훈: 교화로 민중의 무지를 깨우치고, 학교로 교육을 일으키며,
이황의 교육의 목적은 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