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황 교육사상의 특징
이황의 교육자로서의 태도나 모습을 말해보면 첫째 가르침을 좋아하였다는 점, 둘째 열심히 부지런히 가르쳤다는 점, 셋째 친구처럼 다정스럽게 했다는 점, 넷째 끝까지 알도록 해주었다는 점, 다섯째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여기서 주목을 끄는 점은 '스승으
교육을 추진하였고, 유학 교육이 더욱 융성해지면서 '사학 12도'가 유행하게 되었다. 특히 광종 대부터 실시된 과거에서는 문(文)에 능통한 관리를 선발하기 위해 중국 고사에 대한 역사적인 지식과 교양이 얼마나 풍부한 지를 시험하였다.
유학 이념이 절정을 이루었던 조선시대에는 공교육을 대표
시험을 거치지 않고 선조의 공훈이나 특별한 배려로 임명되던 제도인 음사(蔭仕)로 진주목사까지 역임했다.
Ⅱ. 정약용의 업적
1. 학문에서의 업적
다산(茶山) 정약용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조 후기의 학자로 정치, 경제, 역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
교육시키려는 동기 체제’(이종각, 2000)등이 있다.
2-2.2 교육열의 역사적 배경
우리사회의 교육열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이러한 교육열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국사회에서 교육열의 형성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입신양명이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