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을 찾고 이러한 운율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의 내용 및 표현 방법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이 노래를 기록문학으로 보면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누구와 누구의 대화인지, 그리고 대화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다른 갈래에 비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행해진 연구를 보아도 그 성과가 타 분야에 비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
문학교육이 한국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속적이며 그 체제는 소설적이기보다 희곡적이며, 문체는 운문체이다. 그러나 판소리는 구비서사문학으로 본다.
풍자와 해학 등 골계적인 내용이 풍부하게 구사되어 있다.
③ 판소리 열두 마당과 다섯 마당
판소리로 가창되던 12편의 작품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토별가)
문학작품이든 아니면 보고서나 계획서이든 이들은 모두가 공통적인 글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이다. 가급적이면 그간에 모아둔 내용의 자료들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면서 하나의 스토리로 전개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장에서 글로 표현하는 기법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각 장마다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