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들의 신념의 표현이며, 더 나아가 경험적 연구에 기초하여 이론적 연구와 처방적 실천을 수행하는 하나의 새로운 탐구영역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Glaser(1976)는 설계를 전문적 활동으로 간주하는 Simon의 「인공과학」(The Science of the Artificial)을 인용하면서, “전통적으로 설계는 어떤 사물이 어떻게
교육프로그램 실례는 개별화 수업체제(PSI), 개별처방 수업(IPI), 오디오 튜토리얼 수업(ATI) 등을 들 수 있다. 개별학습의 초점은 ‘학습자의 학생 행동변화’이며, 주된 수단은 ‘소프트웨어의 활용’이다. 그리고 그 이론적인 바탕은‘행동주의 심리학’이 기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개별
심리학은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
교육과정과 연결된다. Tyler 역시 그의 교육과정모형에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의 단계를 제시하는 등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따로 살펴보았다.
본격적인 이론소개로 들어가면 Tyler가 참여했던 교육과정 실험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영향력을 준 점을 고려해 보면, 고졸 학력자에 불과한 사람을 미국의 간판 대학에서 교수로 발탁해간 서구의 학풍도 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