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대표해 온 동학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동학사상과 교육동학(東學)은 서양의 학(學)이 아닌 한국의 학(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따라서 동학이라는 이름자체가 서양의 서학에 대한 저항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동학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
Ⅰ. 서론
교육사회학의 始原은 사회학자로 더 유명한 뒤르켕(E. Durkeim)에서 찾아진다. 그러나 뒤르켕의 교육사회학적 사상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조류는 1960년대 이후에야 시작되었고 1970년대에 이르면 보다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연구로 성숙하게 된다.
뒤르껭은 교육학과 교수로서 세기말 위기에
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서구의 사상들을 조화롭게 수용하여 한국적 사회에 적합한 시민을 육성해야 한다.
이러한 견해는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었다. 그런데 점점 더 전통사상 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는 듯하다.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도덕과 교육학의 이론 정립을 위해서 가장
양재점을 처음 차린 Charles F. Worth는 의상의 유행에 기여하였다. 과거에 스커트를 뻗치게 하기 위해 여러 개의 속치마를 겹쳐 입던 것을 크리노린에 의해 한 개의 속치마로 대치함으로써 훨씬 가볍고 더 넓게 되었다. 1860년대에는 스커트 도련의 둘레가 10야아드로 복식사상 최대로 확대된 스커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