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로 기독교의 사상 내용이 모든 철학의 중심과제가 되어 왔었기 때문에, 철학 은 자연 고대나 근대처럼 이성의 독립된 학문성을 상실했다. 그 대신 신학을 위한 방법 론이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신학적 문제를 해명하는 도구로 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 서 중세기 전반에 걸쳐 이성과 신
학교가 자유로운 사회 속에서의 윤택한 삶을 위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고 믿는 루엑이 현대적 견해의 대표자이다. 그는 고등학교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나열하고 있다.
(1) 건강
(2) 사회적 응집력 적응성
(3) 문제 해 결
(4) 가정 생 활
(5) 문화발전
(6) 바람직한 태도, 사회적 기
큰 사회적 개량의 원동력이 되었다.
웨슬리 부흥운동의 사회적 조명에 대한 연구를 위해 본 소고는 먼저 웨슬리의 부흥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사상적, 교회적 상황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그 운동이 필연적으로 치유해야만 했던 당시 사회의 일반적 문제점들은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회는 전통적으로 교육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신앙은 교육을 통하여 가져지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교회에서 세운 여러 종류의 교육기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중세의 교구교회(Parish churches)는 (1) 교구학교를 세워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을 두지 않고 읽기, 쓰기, 음악 등 초등
문화 사이에 어떤 내적인 친화성을 찾으려 한다면, 순수한 종교적 성격에서 찾아야 한다.(유물론적, 반금욕적인 세속성에서 벗어나)
※ 일반적 표상의 영역을 벗어나 기독교의 여러 형태에서 역사적으로 주어진 위대한 종교 사상을 특성과 차이를 세밀하게 탐구해야 할 것이다.(p.31)
2. 자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