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면서(개인적, 창조적 측면),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 중심으로 내용의 체계를 구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교과 이해적 측면) 그리고 미술 문화유산
Ⅰ. 개요
DBAE에서 가장 시사를 받아야 할 점은 미술활동을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세련된 안목을 갖춘 교양인을 기르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연히 실기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고 대부분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유아교육과 어린이 이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가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인간의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뢰벨이 바라본 인간의 성장 단계와 교육의 철학적 기초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을 담
교육 내용을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시대별로 서로 다른 미술 및 문화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미술사는 학생들이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토의할 때 미술 작품이 지니는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의 의미를 파악하고 미술가의 역할과 미술 작품이 갖는 문화적 공헌과 가치를 이
교육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 비평가를 제시하였다. 그의 주장은 학문 중심 또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어(Greer.1984)는 3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연구들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 DBAE라고 명령하였다. DBAE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