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서설」을 발표한 것이 1997년의 일이었고, 1998년, 한국국어교육연구회가 학술세미나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을 열었다. 김대행은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을 통해 매체언어가 국어교육의 중요한 대상이라는 입장을 취하며 그 근거로 언어 환경의 변화와 문화인식의 변화, 통일의
1) 청소년 문화란 ?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어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로 젊음을 풍기는 영상, 젊은이다운 행동, 젊은이 나름대로 쓰는 말을 통해 표출되는 것들.
2) 청소년
언어 사용 측면에서의 대중가요 활용
- 대중가요는 우선 문화적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문화라고 하는 것은 정서, 감정의 표출이므로 그 다양성을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 감정 표출이 지나쳐서 욕설을 남용한다던가, 문법이나 어법에 어긋난 표현들의 오용은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
문화와 대중문화의 혼합으로 인해, 영화예술과 문학예술 사이의 확연한 구별이 예전처럼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지난 30여년 동안 문화예술계에서 일어난 가장 괄목한 만한 변화는 장르의 해체와 대중문화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
Ⅰ. 학습지도의 이론
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
* 수업내용을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 -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 기본 전제
· 학습자는 학습에 임할 때 적절한 의도가 있어야 한다 - 유의미한 학습에 적합한 조건
· 학습할 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관련되어 잠재적으로 유의미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