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하였다.
ㄴ.`현실주의 관료파` 경학(경학)을 배워 과거에 응시하여 관리로 등용이 유일의 목표
- 교육의 목적을 과거교육의 통한 등용으로 여겼다.
- 조선중기 이후에는 관료파의 과거 교육이 지나칠 정도로 성행하여 교육이 과거가 되었다.
2. 조선시대의 관
학문이다.
조선 중기 이후부터 성리학이 성행하였는데, 유교주의 이념의 인식을 기약하게 된 것은 조광조, 서경덕, 조식, 이황, 이이 등에 와서 형성 되었다. 이들은 개인적 수양을 위한 학문을 한 동시에 후학을 지도, 일반 민중을 교화한 실천적 교육사상가로 수신, 수기, 청렴절의의 교육을 중요시
사상
실학사상의 개념은 허 (虛)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서 실질적인 학문으로 고려에서는 불교를인륜 규범에 관한 실천적 예학 으로 삼았고 조선 초기 정통 유학자들이 비실용적인 사장학(詞章學)에 대비하여 자신들의 철학인 도학 즉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
교육에 큰 교훈을 주고 있다. 화랑과 낭도들은 지적인 면을 채우는 것보다 함께 국토를 돌아다니면서 심신을 단련시키고, 지도력을 키워 국가의 인재로 자라났다. 이처럼 진정한 전인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현대교육은 책상에서만 하는 활동 이외에 다양한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교육
성리학을 신봉.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조선 건국.
→ 당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를 통한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거가 비중이 컸지 만, 이것은 사대부들 말고는 다른 신분집단에게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2. 조선시대의 학교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