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즉, 논리수학적 지능이나 언어적 지능에만 관심을 두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면으로 학습자를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게 된 것이다.
2) 다중지능이론의 영역과 분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은 크게 언어
아동의 인지 과정에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놀이의 기능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Dienes가 연구한 것을 살펴보면 어느 기간동안 자료를 가지고 노는 경험으로부터 수학적 개념을 배우는 아동들을 관찰했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인지 활동의 다양한 형태의 상호 관계에 관한 가
수학적인 개념이나 심상이 형성되기도 하고, 학업을 통해 배운 수학적인 개념이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통해 확인하고 적용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Ⅱ.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
Dienes가 제창하고 있는 수학 학습은 아동의 내발적 동기에 근거한 학습, 수학적 장면에서의
수학적 지능), 가족의 모든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고(대인관계 지능), 뿐만 아니라 자신만이 잘 창출해내는 맛을 자아내게 해야 한다(자기이해 지능). 축구나 야구처럼 운동 경기를 고려할 때도 이와 같은 예는 너무나 많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중지능 이론에서 각 지능의 특성을 살펴보고
또는 도형이 다른 운동에 의하여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움직이는 것을 뜻하며, 이동에는 평행이동(옮기기), 대칭이동(뒤집기), 회전이동(돌리기) 등이 있다. 도형의 이동의 중점은 움직임이 있고 난 후에 아동들이 모양의 변화와 위치의 변화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1) 도형의 이동 지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