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원리,단계,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실제,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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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

    Ⅲ.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1. 조작적 놀이
    2. 표현 놀이

    Ⅳ.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기본 방향

    Ⅴ.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원리와 단계

    Ⅵ.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실제
    1. 조작적 놀이 활동 교수․학습
    2. 규칙 놀이 활동 교수․학습
    3. 표현 놀이 활동 교수․학습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Dienes는 Piaget의 조작적, 구성적, 구조주의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개념 형성의 학습 원리를 적용하였다.
    Dienes는 놀이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아무런 의식과 목적이 없는 놀이라도 그 놀이는 기본적인 경험이 되며 그 경험으로부터 개념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개념이 형성되면 개념은 보다 높은 수준의 새로운 개념을 위한 준비 자료로 이용된다. 즉 놀이를 통한 개관적인 개념 형성의 누적이 됨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놀이가 아동의 인지 과정에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놀이의 기능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Dienes가 연구한 것을 살펴보면 어느 기간동안 자료를 가지고 노는 경험으로부터 수학적 개념을 배우는 아동들을 관찰했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인지 활동의 다양한 형태의 상호 관계에 관한 가설은 물론 인지 활동에 있어서의 놀이의 역할에 관한 가설을 공식화하는 데 사용되어졌다.
    조작놀이는 규칙의 탐구로 은연중에 옮아간다. 규칙이 발견되면 이 규칙을 활용하는 놀이가 생겨난다. 아동들은 규칙을 즐거워하며 규칙의 구조를 공식화하는 것은 과거의 느슨했던 경험을 매어주는 종결의 의미를 갖는다.
    요약해서 말하면 조작놀이, 표현놀이, 규칙적 놀이가 있고, 조작놀이는 탐구적인 놀이라고 말할 수 있는 행위인데 아동들은 처음엔 탐구의 과정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지만 경험이 축적되어짐에 따라 차츰 깨닫게 된다.
    Dienes의 수학 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아동들이 조작하고 관찰할 다양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도울 수 있는 게임 학습 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공병숙(1999), 초등학교 수와 연산학습에서의 게임학습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태범(1990), 즐거운 놀이지도 기술, 현장교육 지도기술 총서 12,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 박천환(1991), 놀이로서의 수업 I·II·III, 교육연구 6, 7, 8월 호, 서울 : 교육연구사
    - 수학교육의 이해, 경문사(제2판)
    - 임원규, 수학 문제 해결과정에서의 시각화에 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 최창우(2000),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최근의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