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게임을 통하여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둘째, 스스로 여러 가지모양의 도형을 조작해봄으로써 도형의 규칙성과 공간에 대한 개념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자 중심으로 학생의 능동적 학습활동을 중시하여, 모둠별 협동 활동을 통해 토의 능력
가지로 나누어 보면 조작적 활동과 반성적 사고를 들 수 있다. 구체물을 대상으로 한 조작적 활동은 어떤 물리적 대상들 사이의 관계나 그들의 성질(크기, 모양, 순서, …등 양적 성질)을 구성․규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수학적 개념은 조작적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
수업시간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그만큼 이해도 잘하고 학습에도 흥미롭게 참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이 중학년에 이르면 수학에 실증을 내기 시작하고 고학년이 되면 머리 아픈 교과, 싫은 교과로 인식되어 점점 멀리하여 결국 수업시간이 두렵게 느끼게 된다.
Ⅱ. 도형학습의 지도
1. 정
할 것이다.
조작교구는 시각과 청각에만 의존한 학습이 아닌 촉각까지 포함된 직접적인 참여를 통한 체험학습이므로 조작과정에서 단순한 시청각적 인식뿐만 아니라 정신적 조작이 연결․통합됨으로써 학생들은 자기 나름대로 “나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다.”고 의식
도형의 여러 관계를 지각하고 추론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아동은 스스로 독자적 의지를 가지고 발달을 지향하는 유기체이다. 아동은 어디까지나 독립적 존재로서 자유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깨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존재로 간주되어야 한다. 아동을 주관이 뚜렷한 독립된 인격체로 보고,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