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적 관심이 다시 이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일 것이다. '반 교육' 또는 '대안교육', '열린교육' 등 근래의 교육 이론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루소의 교육론은 최근 '열린교육 논쟁', '학교붕괴론'과 함께 다시 거론되고 있다. 루소의 아동의 발견, 소극적교육, 감성교육,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새
인간 개혁을 통해 달성된다는 것이 루소의 교육 이념이다.
③ 소극적교육소극적교육이란 교육하지 않는 교육을 뜻한다. 그의 아동관은 성선설, 즉 인간본성은 선하다는 공익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타고난 선한 존재인 어린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선을 지켜주는 일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있
교육을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위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작업으로 보고 있다. 루소는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 자연의 교육을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주체적으로 사유해서 역사적으로 해석, 비판하였다. 이러한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교육이란 궁극적으로 아동으로 하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주입식 교육관에 반발해 나타나게 된 교육관이다. 이들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받아 교육사적으로 발전을 하여 진보주의 교육과 열린교육, 아동 중심 교육을 특징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성장식 교육관은 사회보다는 인간이 중심이 되며 기존의 지식
어린이를 작은 어른 또는 어른의 축소판으로 취급하고 인간성을 무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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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루소의 에밀 요약
자연주위 교육을 대표하는 루소의 교육사상은 ‘에밀’에 집약되어 나타나 있다. 그의 사상은 철학, 종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주었다. 아동을 인격체로 인정하고 인간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