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적 관심이 다시 이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일 것이다. '반 교육' 또는 '대안교육', '열린 교육' 등 근래의 교육 이론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루소의 교육론은 최근 '열린 교육 논쟁', '학교붕괴론'과 함께 다시 거론되고 있다. 루소의 아동의 발견, 소극적 교육, 감성교육,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새
최초의 과학적 경험론적 시각을 보여주는 이론이다. 여기에서 어린이의 이미지는 기독교의 어린양과 같은 동물의 이미지와는 달리 하나의 기계적 자료로서의 무기물적 이미지를 준다. 로크는 그의 대표적인 철학서 인간 오성론‘에서 일체의 관념은 감각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다른 어떤 선험
루소는 제네바 근교의 랑베르세 목사 집에 맡겨지게 되었다. 그곳에서의 2년간이 어른 그에게는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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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
1) 교육관
루소는 교육철학사에 있어서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고 밝힌 최초의 인물로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고 불린
교육을 역설하여,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리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교육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④ 아동의 흥미와 노력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새로운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학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그의 저서 `대교수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교육이란,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신과 동일한 사람을 형성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최초의 단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