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1804년 이후 ‘위베르동’에 실험학교의 설립 등을 통해 빈민층의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에 헌신하였다. 위베르동은 그 당시 국제적으로 교육혁신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러나 1799년 프랑스 대혁명의 여파로 슈타스 고아원은 문을 닫았다. 이 같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은 전 세계에 인정을 받게
도덕적 상태로 구별하고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도덕적인간의 형성으로 제시한 그의 대표적 철학적 저서인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등이 있다. 1798년 프랑스군의 침입으로 많은 고아들이 생기게 되자 정부에서는 고아원 개설을 결정하고 페스탈로치에게 고아교육의 책임
노이호프의 빈민노동학원은 농민의 자녀를 올바르게 키워 이들을 통해 농촌을 개혁하고 농민을, 나아가서 조국을 구해 보자고 세운 것이었다. 페스탈로찌의 생애 중에서 우리가 특히 음미해야 할 세 가지를 끝으로 들어본다. 그 첫째는 교육사상 최초로 그가 교직단체를 창설한 일이다. 페스탈로찌 전
교육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고아와 같이 먹고 같이 마시고 같이 자면서, 그 벌려진 고아들속에 깃든 하나님이 주신 찬란한 인간성의 힘을 발견하고, 그 힘을 키우는 교육에서 자기 사명을 발견하다. 이 때의 실천기록이 ‘쉬탄쓰 고아원통신’이다.
이후 그는 여러 곳에서 농민의 자녀를 위한 새교육
교육은 피교육자의 개인적 처지와 결합되어야 성공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교육은 양친의 따뜻한 사랑의 가슴에 안겨 그 속에서 움트는 것이 교육의 원리임을 설명하였다.
3. 슈탄츠(Stanz)시대
프랑스군의 스위스 침략으로 생긴 고아들을 정부는 1789년 12월에 슈탄츠 고아원을 열어 페스탈로치를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