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시각에서 접근했다. 이것이 그의 저술가로서의 개성이었다. 사실 그는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라는 농민소설은 당대의 베스트셀러인데 이것은 교육에 뜻을 둔 어느 농민부부에 의한 농촌의 갱생을 그려내 ‘교육소설’임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문필가로서의 성공은 그를 국민신문의 편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루소와 판이하다.
2. 교육의 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교육에 대한 생각은 '게르트루트는 자녀를 어떻게 가르쳤는가?'와 '어머니를 위한 책'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책들에는 그의 직관교육론도 집중적으로 다루어져 있다. 페스탈로찌의 직관교육론은 코메니우스의 실물교육과 루소의 감각교육을 확대, 발전시킨 이론이다. 페스탈로찌는 직접 만져 보고, 세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