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도인 장기서의 집에서 병사한즉 선생의 혈통이 여기서 끊겼던 것이다. Ibid, p 266.
3)공주 장사
동학 포덕 33년 임진(1892) 7월 서인주, 서병학 등은 최해월 선생을 찾아 뵌 후 수운 선생의 신원운동을 역설하면서 그 취지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대선생의 원을 펴고 하루 속히 현
3)한불조약(韓佛條約) 체결과 신교 자유권 획득
한미 수호조약이 맺어졌다는 소식이 천진에 알려지자 그곳에 있던 영국, 독일, 프랑스의 외교관들도 곧 조선으로 나와 같은 조약이 맺어지기를 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한영(韓英), 한독(韓獨) 사이의 수호 조약이 각각 그해 6월에 제물포에서 맺어졌
제 1장 도참사상이란?
제1절 도참사상의 정의
도참은 그림(圖)과 예언(讖)의 합성어로써 도는 도서(圖書)·도화(圖畵)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실과 실물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추상적이고 함축적으로 미래의 일을 표시한 것이며, 참은 은밀한 말이나 문자로써 미래의 일을 예언 또는 암시하는 것이다.
특수한 평등사상으로서의 ‘대동’의 이념에 입각하여 토지를 공유로 하고 남녀 균등히 할당하며 전체 잉여물자를 공유로 하여 노유고과를 부양하는 등 차별과 대립이 없는 세계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며, 거병 이후 군대 내에서 실행해 왔던 것을 사회 일반에게 적용하려 한 것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