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통주의 해석학을 얘기할 때,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헤르만 교수를 빼 놓을 수가 없다. 헤르만은 말부르크 대학의 교수로 변증적인 신학을 가지고 있었다. 헤르만 교수는 모든 이른바 ‘하나님 관념’에는 절대적이었다. 증명되어진 신은 세상과 다름 없으며 이러한 세상의 신은 결국 우상에 지나지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성서(성경)를 기독교인들이 경전으로써 따라야 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윤리책으로 오해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잘못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특히 1914년 8월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대부분이 전쟁을 지지한 '어둠의 날'은 그에게 자신이 배운 자유주의 신학에 대해 환멸을 느끼게 한다. 이때부터 그는 하
유토피아를 건설할 수 없는 전적인 죄인이고 약자이다.
@기도 중심의 신학을 강조
@말씀의 신학을 강조하고 주도적인 학자는 칼바르트와 폴 티릴히이다.
- 칼 바르트 : 교회와 선교를 위해 봉사하는 신학, 화해의 신학
- 폴 틸리히 : 신학 방법은 상관 관계에 의한 방법이며, 문화의 신학이기도 하다.
해석을 뜻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신학이라는 개념을 초기 기독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