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 주로 유럽에서 일어난 자유주의 운동에 대한 도전으로 1918년 칼 바르트가 로마서 주석을 쓰면서 일어난 이 조류는 1,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인류의 위기의식을 근거로 시작된 신학운동이기에 “위기의 신학”이라고도 하고 “변증법적 신학” 이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초월성 강조, 인간의
자연 종교로 대치하려고 하였으며, 계시와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자연히 교리적인 것보다는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형태로 신학이 발전되어 갔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계몽주의자들의 강조는 개인주의를 발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자연히 계몽주의 신학이 하나님 중심의 사고를 배제
신학”이란 이름을 택했으나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을 구별했다. 그의 주석은 또 변증법적이라는 새로운 신학 진술법을 사용한다. 그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초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있는 무한한 질적 차이가 그의 대 주제(主題)였다. 바르트는 초자연적 그리스도 뒤에 있을 역사적
현대인들에게 종래의 기독교 신학은 수용되기 힘든 메시지와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
자연적으로 영감을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주장을 배격하는 학문의 소산이라는 것이다. 죠지 래드, 김만우 옮김, 「신약과 비평」, 42 이것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신념을 저해하여 왔고 교회에서 격렬한 논쟁을 초래하였다.
현대의 역사적 비평 방법은 정통 신학의 초자연주의를 모조리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