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한국교회는 근본주의 신학에 근거해서 전도와 영적 구원에만 관심을 가져 사회봉사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가졌다. 그래서 사회구원보다는 개인구원을 강조했고, 하나님 사랑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이 부족했고, 복음화 추구로 인간에 대한 관심을 결여했다. 그리고 인적 물적
교회와 신학의 이데올로기화를 십자가 신학적으로 비판하면서, 이 접근을 십자가를 인식원리로 하면서 거기서 그 유비를 찾아내고자 한다.
2. 십자가적 통일신학의 출발점
십자가적 통일신학은 세계의 고통과 아픔 속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임재하시는 구원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으로
1) 기독교의 유대교적 배경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자를 거느리고 있는 기독교는 2천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고 그 표현이 매우 다양하다. 기독교는 그리스도교라고도 한다. 그리스도교는 로마 가톨릭(Roman Catholicism), 동방정교회(The Eastern Orthodoxy), 개신교(Protestantism)라는 그리스도교의 3대 주류의 정립
교회에 비일비재하게 되었다.
아침에 눈을 뜨고 저녁에 눈을 감고 잠자리에 들기까지 오늘 그리스도인을 포함한 현대인들은 문화를 공유하고, 문화에 지배적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문화현상의 급속한 파급의 배후에는 현대인들의 심리구조에 적합한 전달방식에 대한 고도의 연구가
교회의 목회자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연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9), 47.
그러므로 목회자가 하는 행동은 모두 목회윤리의 범주이며 이는 목회윤리의 범주 자체가 확장되어 기독교 윤리학의 범주까지 도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목회윤리는 성, 돈, 권력으로 대표되는 문제를 비